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일상에서 아주 자주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질병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지 선택해야하거나 긴장되는 자리에 갔을경우 갑자기 배가 아파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일상생활에서 겪어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도대체 그 증상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맞는지 아닌지 헷갈리신분들 아주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그럼 오늘은 어떤 증상이 있어야 이 질병인지 정확히 그 기준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1



지금 설명드리는것과 같은 증상이 어렸을때부터 있었고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면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어릴때부터 이유없는 복통이 잦았던 사람, 배변이 급박해 화장실에 달려가는 사람, 생활을 하다가 이유없는 복통을 자주 느끼시는 분, 배변을 하고나면 복통이 줄어드는 사람, 배를 따뜻하게 하면 복통이 줄어드는사람, 배변 횟수가 하루 3회 이상이거나 일주일에 3회 미만인 사람,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는 사람, 장관 기능 이상을 지적받은적이 있는사람, 변통에 따라 복통이 유발되는 사람, 배가 아파서 변을 보면 늘 설사를 보는 사람, 설사와 변비가 교대로 나타나는 사람, 토기똥 같은 변을 보는사람, 변 속에 점액이 보이는 사람, 배변 후에도 개운하지가 않은 사람 등을 통틀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2

말그대로 별다른 이유가 없이 배가 아프거나 설사나 변비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질병이 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장기간 이어질 경우에는 두통과 피로감이 유발되기도 하기때문에 증상을 먼저 아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직접적인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보통 예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나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들 혹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즐겨먹으면서 위와 대장의 기능이 저하된 사람 혹은 만성피로 등의 원인 요소로 인해서 소화관 기능 약화로 발병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3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점은 배변후에 복통이 호전이 되기 때문에 질병의 심각성을 잘 인지하지 못해서 치료가 늦어진다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장기간 만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의 원인을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음식과의 관계가 매우 크고 위나 대장의 염증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특정 음식을 먹은후에 이러한 증상들이 더 심해졌다고 한다면 평소 그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4

잦은 트림과 방귀가 있거나 설사나 변비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거나 두통이나 전신이 쉽게 피로한다거나 어깨결림이나 복부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식습관을 유지해야하며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육류의 과다 섭취나 흡연 음주를 피하고 비만을 예방하는것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또한 전문의와 상의후 약물치료를 시행하는것도 알맞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5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이유에 있어서는 자극적인 음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기름지거나 맵거나 찬 음식은 장에 엄청난 자극을 가하기때문에 일상에서 섭취하는 비중을 조금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라면이나 튀김 아이스크림과 같이 기름지고 찬음식같은 경우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음식이기도 하며 매운음식은 장을 자극하고 대장의 컨디션을 빠르게 망가뜨릴 뿐 아니라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재촉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6

양파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분을 많이 공급해주는 채소이지만 대장 내 가스를 생성하게 하기때문에 장이 예민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는 불편감을 높여주는 식재료 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를 위한 가이드인 포드맵 식단에도 포함되어있는 식단이기 때문에 장에 부담을 주는 양파는 많이 먹지 않는것을 추천하고있습니다. 또한 장이 예민한 사람들은 장 건강을 위해서 유제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고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그건 잘못된 상식 입니다. 우유나 치즈 버터와 같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유발 및 악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건강한 장을위해서는 두유나 코코넛밀크등 대체재를 섭취하거나 유당이 들어있지않은 락토프리 우유를 섭취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증상및 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선암 초기증상  (0) 2020.06.19
크론병 증상 원인  (0) 2020.06.08
무지외반증 원인  (0) 2020.06.05
탈장 증상  (0) 2020.06.03
무릎 연골 손상 증상 확인법  (0) 20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