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무릎 연골 손상 증상 확인법 

나이를 점점 먹어갈수록 무릎관절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닳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무릎 연골은 어른들이 기름칠을 해줘야한다고 말하기도 할 정도로 오랜기간 관리없이 무리하게 사용했을경우 손상이 가고 파열이 되기도 합니다. 그 아픔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하는데요 주변에 계신분들중에서도 연골 파열로 무릎 수술을 하시거나 치료를 받은신 분들이 많아서 더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모으고 있었답니다. 그렇다면 무릎 연골 손상 증상 확인법 알아보도록 할까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1



우선 무릎관절은 연골이 닳아서 뼈끼리 부딪히게 되면서 통증과 함께 기능장애로 이어지는 질환으로 손상된 연골은 상처처럼 재생되지 않고 바로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기능장애로 이어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단순한 상처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오히려 뼈에 돌기가 생겨나면서 연골이 깍여지고 마모가 되면서 무릎의 통증이 악화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연골에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인데요 이런 통증 증상에 대해 간과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가 되는겁니다. 

이처럼 무릎 통증의 증상정도가 심하지 않게 된다면 단순히 무리해서 생기는 근육통으로 생각되어서 물리치료 또는 도수 치료 약물치료나 찜질 파스 붙이기 등 장시간 휴식을 통해 통증을 가라앉히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로는 무릎에 생겨난 통증을 사그라들게 할 수 없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2

첫번째 가장 확실한 증상은 바로 통증입니다. 무릎이 서서히 부어오르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특히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져 잠을 못이룰 정도가 된다면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의심해보셔야합니다. 또한 무릎을 완전히 펴고 구브리는것이 힘들어질 뿐 아니라 보행을 할때나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할때 또 굉장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중 하나로 똑바로 앉는 자세가 힘들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보행을 할때는 통증이 잘 느껴지지 않을 수 있으나 장시간 보행을 하게 될 시 무릎 부위가 욱씬거리거나 열감이 발생하게 되고 심한 경우 다리가 o자 형태로 변형되게 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3



우리 인간의 무읖뼈 전체를 덮고 있는 연골의 두께는 약 3mm로 몸의 하중이나 외부충격을 모두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아기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몸을 버텨온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러한 연골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또는 외상등의 이유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거나 갈라지고 얇아져서 파열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연골에는 신경이 없어서 손상이 되었더라도 초기에는 그 증상을 잘 알지못하고 손상 정도를 알 수 없기때문에 별다른 통증조차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연골 손상이 무섭다고 하는건가봐요 

보통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범위가 1제곱센티미터 정도가 되면 무릎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그 전에는 무릎관절 운동시 불편감과 이물감을 느끼는 정도로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이물감이나 불편감을 느끼셨을때 바로 병원을 찾아가 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체중부하를 잘 받지 않는 부위의 경우에는 손상부위가 커도 통증을 느낄수가 없지만 체중부하가 많은 부위가 손상이 되면 통증 증상이 보다 빨리 심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4

또한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연골의 노화로 인해 가장 기본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연골은 점차 얇아지게 되면서 작은 충격에도 센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를 조심하기 위해서라도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라던가 양반다리를 하는 등 무릎을 구브렸다가 폈다가 하는 자시는 되도록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바닥보다는 의자나 침대를 이용한 생활습관을 생활화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5



연골 손상 치료는 퇴행성 관절염치료를 하면 인공관절수술을 떠올리기 마련인데요 의학적인 기술이 좋아지다보니 줄기세포이식수술로도 무릎연골재생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줄기세포치료제를 토해 인공관절이 가진 단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이나 반복적인 연골의 외상에 의한 무릎 연골 손상 치료에 획기적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수술후 15년뒤 재수술을 무조건 해야하는 긴공관절수술과는 다르게 단1회 시술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치료방법을 많이 선택하시고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07

또한 평소 항염과 관절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는것 또한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대비하는 방법일 수 있는데요 칼슘이 풍한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적절하게 챙겨먹고 소염과 항염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진 마늘과 생강을 음식조리시 잘 챙겨먹어준다면 연골 손상에 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증상및 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원인  (0) 2020.06.05
탈장 증상  (0) 2020.06.03
오줌에 피가나오는이유  (0) 2020.01.22
어깨통증 원인  (0) 2020.01.21
남성갱년기증상  (0) 2020.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