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수족구 증상에 대해 아시나요? 수족구 증상은 주로 5 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성인들 한테도 수죽구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성인의 수족구 증상같은경우에는 중증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따로 치료약이나 치료제는 없지만 수족구 전염기간은 긴 탓에 수족구 초기 증상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 입니다.

수족구는 따로 치료약이없으니 병에 걸리기전에 사전 예방하는 방법 밖에없습니다.

그러면 이제 수족구란 무엇이며, 수족구에 걸리면 증상이 어떤지와 수족구 전염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 병이란 무엇인가?? 수족구정의


수족구는 바이러스로 감염이 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중 하나입니다. 손이나 발 또는 입술 입안에 물집과 같이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수족구 증상으로는 주로 4~5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기도하며 성인들도 수족구에 감염된다고 알려저있습니다.







수족구 원인은?


수족구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수족구 증상 역시 바이러스 때문에 감염되기 시작합니다. 

수족구 원인 바이러스는 콕사키 바이러스 a16과 엔테로 바이러스 71이 주를 이루는데요.

수족구 원인은 직접적인 바이러스 감염도 있지만 수족구 증상을 겪고있는 사람과 수족구 전염기간동안 접촉했을때 감염이 되기도 한답니다. 수족구는 쉽게 옮길수 있어 수족구 초깆증상이 있다면 다른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수족구 증상은??


수족구 초기증상중 첫번째는 바로 열입니다. 수족구에 감염되더라도 내성이 있는사람은 소량의 미열만 나고 수족구 증상이 완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7.5c 이상의 고열로 약화되는 경우도 많으며 열만 높아지고 다른 수족구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거의 완치 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간혹 수족구 초기증상중 열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족구 초기증상에서 다른 증상이 있는지 유심히 살펴 봐야합니다.


또한 미열과 함께 나타나는 수족구 초기증상으로는 입술이나 입안에 수포가 생기며 혀,볼 쪽의 작은 물집이 잡히는 것이 있습니다.

열만으로는 수족구 진단을 내릴수는 없지만 입안에 수포와 물집을 동반하여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족구 초기 증상으로 확정 지을수 있습니다.

수포가 생기기 전에 종기가 생겼다면 수족구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봐야하며 이런 빨간색 종기가 수포가 되며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뇌수막염과 같은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수 있으니 유심히 살펴봐야합니다.


또한 손이나 발에 위처러머 수포가 생길수있으며 엉덩이 사타구니 쪽에 발생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며 두통이나 탈수증세가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수포는 일반적으로 일주일만 지나면 상태가 괜찮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의 경우 무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뇌 척수염,폐출혈,신경인성 폐부종 등의 합병증도 조심해야합니다.







수족구 전염기간,수족구 잠복기


수족구는 분비물과,침,물집, 대변으로 전염이 될수도 있기 때문에 수족구 전염기간 동안에는 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대부분 특별한 감염으로 감염된게 아니라면 일주일 정도 이후에 끝나는 치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족구 전염기간이 일주일이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지만 이런경우에는 수족구 수포나 증상들이 완화되는데 걸리는 기간이기때문에 수족구 전염기간과는 상관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수족구 전염기간은 잠보기부터 4~6일이 지나고 증상이 나타는 기간보다도 훨씬 길다고 봐야합니다.

수족구의 원인이었던 바이러스가 우리몸속을 빠져나가면 완쾌되는데에는 일반적으로 2개월이 걸린다고합니다.

따라서 수족구 전염기간은 수포가 나타나기 일주일부터 시작하여 수족구 증상이 완화된 이후로 2개월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수족구 예방하기


수족구의 치료방법은 밥잘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것입니다. 별다른 약은 없죠. 너무 심하다면 병원에 가는게 맞지만 그전에 병에 걸리기전에 예방을 해야합니다.

수족구 예방방법은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방법입니다. 바로 손씻기입니다만 올바르게 손을 씻어야합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이상의 올바르게 손을 씻어내야합니다.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며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줍니다.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어서 문질러주시며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야합니다.

엄지손가락을 다른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며 문질러주며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밑을 깨끗하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부모의 입장에서 예방하는방법은 기저귀를 갈고 난후나 분변으로 오염된 물건을 깨끗이 소독세척하고 난후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잘 씻어야합니다. 환자 아이와의 신체접촉을 제한함으로써 감염위험성을 낮출수 있으며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발병 초기 수일간 집단생활에서 제외 시켜야합니다.

그리고 너무 심하다 싶으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게 정확한 방법입니다. 이점이 제일 중요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