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결막염(눈병) 증상

유행성 결막염(눈병)은 전염성이 강해 무시무시한 질병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무더운 여름철, 물놀이를 갔다가 감염된걸 모르는 사람이 신나게 물놀이를 하고 그 물을 또 다른 사람이 뒤짚어쓰고 놀고 이렇게 해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나 전염성 결막염 증상 하면 눈에 이물감이 들고 눈곱과 고름이 끼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그렇다면 결막염(눈병)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전염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눈병) 증상 이란?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결막염(눈병)의 경우 말 그대로 우리 눈의 흰자위 그러니까 흰자 부분과 눈꺼풀 안쪽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인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뜻합니다. 결막염은 대표적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고있지만 알러지(알레르기)나 화학약품에 의해 혹은 원래 가지고 있는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바이러스 성 결막염 눈병이나 세균성 결막염 눈병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떄문에 이들이 전염이 되는 방식은 손이나 물건을 통해서 전염이 된다는 건데요 결막염이 걸린 사람이 제대로 손을 닦지 않은 상태로 내 눈에 접촉되거나 아니면 손에 접촉되어 그 손으로 내 눈을 만졌다거나 수건을 같이 사용했다거나 하는 원인등의 방식으로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이란?

학교다닐때 친구가 눈병에 걸려서 격리조치 당해 학교를 쉬어야하는 경우가 생기면 어린마음에 또 학교를 쉬고싶은 마음에 그 친구랑 눈을 비비고 심지어 눈이 충혈되게 보이려고 라면스프를 넣고 먼지를 일부러 집어넣는 등 행위를 참 많이 했었죠 바로 그렇게 결막염 눈병 증상은 쉽게 전염이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씁니다. 즉 직접적으로 접촉이 되어야지만 전염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성 결막염 같은 경우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병이기 때문에 집단 발병을 막기위해서 격리가 필요하고 세균성 결막염에 걸린 환자는 학교나 회사를 잠시 쉬는게 좋습니다. 반면에 꽃가루, 분진, 동물의 털 화장품이나 향수 등이 원인이 되는 알러지 결막염이나 각종 화학물질에 의한 결막염은 전염이 되지 않기때문에 결막염 이라고 무조건 직장이나 학교를 쉴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안과에서 직접적인 진단을 거친 후 격리가 필요한 질병이라 판단될때만 가능하다는점 참고하면 좋을것 같네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결막염 눈병 증상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하나. 눈이 빨갛게 충혈된다.



실핏줄이 다 터진 마냥 흰자위가 붉게 물든 모양을 충혈됐다고 표현하는데요 충혈은 결막염 눈병의 가장 대표적인 질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원인이 있던지 눈에 심한 충혈이 있다는 것은 눈의 어딘가에 염증이 있다는것을 말해주는 의미인데요 겨막염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적기에 진단을 제대로 바고 치료를 바로 받을경우에는 매우 심각하거나 장기적인 문제를 만들지 않으며 시력저하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둘. 눈꺼풀 부종, 발적 발생 

전형적인 결막염 눈병 바이러스나 세균성 결막염의 경과는 먼저 한쪽눈에 염증이 시작된 뒤 며칠 후 반대쪽 눈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알러지 결막염의 경우에는 한번에 양쪽 눈에 증상이 나타나는것이 보통인데요 눈꺼풀이 붓고 빨갛게 되는것은 모든 결막염 눈병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알러지성 결막염 눈병이나 세균성 결막염 눈병에서는 조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편이라고 합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셋. 눈물이 흐른다.

바이러스 결막염 눈병 증상이나 알러지 결막염 눈병 을 앓고있는 경우에는 흔하게 눈에 눈물이 자주 고이고 쏟아지고를 반복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결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이물감 등의 자극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느데 이러한 자극이 눈에 가해지면서 눈물이 자꾸 흐르는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넷. 가렵고 쓰라림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평소에는 눈에 없었던 가려움 증상과 타는 듯한 쓰라림 현상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이것이 바로 결막염 눈병을 시사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지체하지말고 바로 안과로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다섯. 눈곱이 생긴다



바이러스 성 결막염 눈병 증상과 세균성 알러지 결막염 모두 눈에서 분비물이 나오게 되는데요 알러지 결막염은 보톡 물같이 맑은 분비물이 나오게 되고 세균성 결막염 눈병 같은 경우는 분비물이 점도가 높고 색도 진한 보통은 녹색이나 진한 노란색을 띄는 분비물의 양이 많습니다. 바이러스 결막염은 이 둘의 중간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나 눈에 이물감이 많이 끼거나 분비물이 많이 나온다면 이 또한 결막염 눈병의 증상이니 빠른시일내에 안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여섯. 빛을보면 눈이 시리다

결막염 눈병에 걸리게 되면 눈부심이 예전보다 심해지는데요 만약에 눈부심이 매우 심하고 통증이 유발 되고 시야가 흐려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시야가 심하게 흐려지거나 하는 경우에는 염증이 결막에만 국한된것이 아니라 결막 너머까지 퍼졌을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안과에 들러 정확한 결막염 눈병 진단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결막염 눈병 치료하려면?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 치료하는 방법은 반드시 항생제 안약이나 연고 또는 먹는 약으로 치료를 병행 해야하고 원인균이 어떤 균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항생제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안과의사의 정확한 진단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며 바이어스성 눈병 유행성결막염 눈병은 대부분 치료가 필요 없이 약 일주일 정도 그대로 방치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전염을 최대한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생제 안약의 사용은 눈병을 앓는 기간을 줄여주고 감염의 전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느데요 항생제 안약은 대부분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는 균을 광범위 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사용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결막염 눈병 점안액과 연고 사용의 올바른 예



1. 안약의 용기가 눈에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점안 후에는 눈에 흡수될 수 있게 눈을 지그시 감아줍니다.

3. 안연고를 사용할때에는 5분정도 간격을 두고 사용해줍니다.

4.두가지 이상 점안액을 사용할때에는 5분정도 간격을 두고 사용해줍니다.

5. 개봉한 안약은 개봉 후 한달뒤 무조건 폐기 해야하며 보관법은 의사가 지시하는데로 지킵니다.

결막염 눈병 증상

우선 가장 중요한것은 손을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가장 더러운 부위가 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우리는 일상에서 손으로 많은 일을 합니다. 손을 깨끗하게 하지않으면 다른 질병에도 노출되기가 쉬운데요 점안액이나 연고를 바르기 전에도 손을 깨끗히 씻어주고 연고를 바를때에는 면봉을 이용하던 손을 깨끗하게 씻던 둘중에 하나의 방법을 선택해서 다른 눈에도 전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건이나 거즈는 일반인들과 다른것을 사용해야하며 사용한 휴지는 바로 휴지통에 버려야 합니다. 또한 책상이나 문고리 싱크대 등 손이 많이 닿는곳에 원인균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는데요 만약 결막염이 발병하면 증상이 호전될때까지 격리될 수 있으니 격리해서 생활하는것을 참아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결막염 눈병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여름철에 가장 성행하지만 계절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겨울에 걸렸다고 해서 눈병 아니겠지 하는 생각을 가지지 마시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과를 가보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증상및 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골이 원인 해결법  (0) 2020.01.16
중국 폐렴  (0) 2020.01.15
독감 증상  (0) 2020.01.13
노로바이러스  (0) 2020.01.06
장염증상  (0) 2020.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