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장염증상

2020. 1. 6. 19:15

연말이나 연초에는 잦은회식과 많은 술자리를 가지면서 과식을 하게 된답니다.

또는 쉬는날을 맞이해서 해외여행을 많이 가게되는데 기분이 좋다면 이때 기름진음식에 술까지 마시면서 물같은 설사를 피할수없게 된답니다.

여름뿐만아니라 겨울에도 복통,설사가 반복되면 이때 의심해볼수있는것은 장염을 의심할수 있다.

건강보험심사 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감염성 장염 환자 수가 가장 많은 계절은 여름이었지만 겨울이 그다음이라고 전하였다.

월별로 환자가 가장많은 달은 8월 7월 9월이었지만 12월,1월이 4위 5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겨울에 장염이 잘걸려있는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저온에서 잘 번식하고 얼음속에서도 장기간 생존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겨울 장염의 대표 원인이 노로바이러스와 로타 바이러스인데 이둘은 기온이 떨어지면 더잘 증식한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는 해산물에 의해 쉽게 감염되고 로타바이러스는 기저귀를간 침대, 아이 장난감등이 주요 감염 전파 경로이다.

겨울철 장염은 복통,설사,구토외에도 두통,근육통까지 발생할수 잇다. 간혹 감기로 오해해 항생제를 복용하면 장내 좋은 세균을 죽여 ㅅ장염을 악화할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탈수 예방을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한다.

그러면 며칠이 지나서 휴식을 충분히 취하게 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장염 증상은??



장염에는 증상이 매우 많답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사해서 구별이 어렵다고 한다.

우선 장염에 걸렸다고 생각하면 원인을 알아야한다. 세균에의한 장염인지 바이러스에 인한 원인지 알아야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토,복통,설사등을 대부분 동일하며 2일이면은 거의 난다. 하지만 여기서 2일이 지났는데도불구하고 구토가 이어지면서 40도의 고열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리고 일반적인증상은 설사를 계속하게 되고 열이 많이나고 몸이 으슬으슬 추워지며 가끔은 두통도 같이온다.

나같은경우에는 몸이 매우추웠지만 열이 있었고 자고일어나니 머리가 깨질듯이 아팠으며 설사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배는 가끔씩 아프기 시작하며 통증은 간혹가다 있긴하였다.








012345678910


장염 먹어야할음식은 무엇이있을까??


장염에 걸린다면 우선 잦은 설사를 할것이다. 설사를 많이하게 되면서 휴식을 취한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장염은 저절로 회복될것이다.

하지만 이때 우리가 반드시해야할것이 있다. 우선 위장관을 쉬게하기 위해 몇시간동안 금식을 하며 소량씩 수분을 섭취하거나 수액제제를 통해 수분과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도록 하여야합니다.

너무 배가고프거나 통증이 멈추었다면 미음, 죽 또는 소화하기 쉬운 음식으로 단계를 조금씩 높여서 먹으면 된답니다.

또한 장염에는 두부도 좋다고 알려저있다. 소화도 잘되어서 다양한 기능성 질환에 모두 추천되는 음식이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저있다.

또한 잦은설사를 하다보면 탈수증상에 많이 걸릴수도있다. 이때 수분공급을 위해서 따듯한 물을 꾸준히 섭취해서 수분을 보충해야한다.

이때 이온음료를 먹으면 좋지만 증상이 너무 심할때는 과다섭취로 오히려 설사를 조장할수 있으니 너무 심할때는 따뜻한 보리차를 먹는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장염에는 바나나,양배추,매실 등을 섭취하는것이 좋다는 정보가 매우 많은데 반은 사실이고 반은 아니라고 할수 있다.

과일 및채소는 섬유질이 많아서 장염증상이 있는 와중에 섭취하면 증세를 약화시킬수있으니 호전후에 ,또는 예방목적으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한다.

또한 장염 막걸리가 좋다고 할수 있는데 어떤것을 먹든 사람마다 차이가 다르니 일반화된 음식을 먼저 맛보고 증상을 지켜보는것이 좋다고 한다.





01234567


장염 개선을 위해서 올바른 식생활 습관!!


우선 장염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가질려면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합니다.

또한 아무리 배가 불러도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한답니다.

또 수분섭취를 해야하는데 최소 하루에 8잔의 물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하면서 차와 커피를 자주마시게 되는데 이것들은 하루 3잔 이하로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 및 탄산 음료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으며 과도한 섬유질 섭취를 삼가해야합니다.

또 소화,흡수가 몸에서 잘안되는 저항성 전분의 섭취를 줄여야한다고 합니다.

미녀는 과일을 좋아한다고 신선한 과일 섭취는 하루에80g 정도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인공 감미료를 피하면서 식사를 하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랍니다.

2019/12/30 - [증상및 원인] - 전립선암

2019/12/25 - [증상및 원인] - 임신주수계산법

2019/12/23 - [증상및 원인] - 유방암초기증상

2019/12/23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임산부에게좋은음식

2019/12/19 - [예방방법] - 겨울철피부관리


반응형

'증상및 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감 증상  (0) 2020.01.13
노로바이러스  (0) 2020.01.06
전립선암  (0) 2019.12.30
임신주수계산법  (0) 2019.12.25
유방암초기증상  (0) 2019.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