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가래 제거방법

2020. 9. 25. 08:00

가래 제거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제가 가래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알아보면서 가래를 제거할수 있는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당연히 진료와 필요한 검사를 해서 원인을 찾은다음 해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단순하게 인터넷에서 치료 되기는 불가능하니 잠깐 완화시키고 치료는 병원에가서 하시는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래가 지속된다면 호흡기 내과에 가셔서 진료와 흉부 방사선 사진촬영과 객담검사,폐기능 검사등의 기초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고 정확한 원인 진단 이후 거기에 맞는 치료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래 제거방법 알기전에 건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래는 우리몸에서 보내는 신호라고 볼수있습니다. 가래 색깔을 자주보게되면 건강상태를 알수있는데 가래를 보고 농도가 물처럼 맑다면 정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진득진득하고 진한 노란색이라면 병원에가서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 안좋은것은 혈이 섞여있는 가래인데 단순하게 노래나 말을 많이해서 생겼다면 휴식 이후에 완화될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결핵이나 폐암등 중중 질환을 앓고 있을 확율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르는것이 가래가 몸에 쌓인다면 여러 합병증을 야기할수 있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생겼을때 뱉어내 버리는것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속되면 목에 자주가 자주 걸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자주 그런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한답니다. 숨쉬기도 곤란하고 말할때 굉장히 불편하고 호흡할때 방해가 되면서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래 제거방법 좋은습관


수시로 물마시기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가래를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특히 편도염이나 급성인후두염등의 목감기가 원인일때는 물마시는걸로도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목감기가 없다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목속 면역세포가 싸우면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찌꺼기가 나오는데 그것이 가래가 되는것입니다.
물을 반복해서 마시면 찌꺼기가 물에 쓸려서 내려가 가래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수건으로 보호하기


뜨거운물에 수건을 적신다음 따뜻한 공기가 코로 들어가게 하는것입니다. 코감기나 축농증이 있거나 바깥공기가 차고 건조해서 가래가 생겼을떄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를 따뜻하게 하면 코점막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던 점액질이 줄어들고 코점막의 붓기가 빠지면서 코와 목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가래가 쉽게 내려가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주의사항이 있는데 너무 뜨겁게해서 직접적으로 단다면 오히려 염증이 일으키니 적당하게 따뜻한 공기만 섞이게 하면 좋답니다.



금연

흡연자가 담배를 필때 가래가 많이 생긴다면 금연하는것이 좋다.담배는 성대를 건조하게 만들면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가래를 보충하기 위해 만든다고 한다.


유제품삼가

유제품이 가래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우유에 있는 지방이 가래를 진하게 만들고 걸쭉하게 만든다고 한다. 가래가 있을때 유제품을 먹는다면 자주 목이 막힐수도 있다.





012


가래 제거방법 음식으로 제거


가래제거방법에 좋은 도라지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거담배농 효과가 강하다고 적혀있다고 합니다. 거담배농은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을 뜻하는데 감기에 의한 기침,목구멍이 붓고 아픈증상,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에는 다양한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데 쓰이는 성분으로 기관지 점막이 충분하고 튼튼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한다고 알려저있습니다.


레몬

레몬차는 시중에서 판매하는것을 먹어도 좋은데 레몬주스는 산성을 띠고 있으므로 가래를 녹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뜻한 액체

따뜻한 물이나 음료는 물을 비롯해서 차나 수프도 상관없다고 한다. 따뜻한 액체는 수분과 영향을 보충시켜주는 동시에 목에 붙은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과식초

다소 자극적인 맛일수도는 있지만 시중에 약하게 판매하는 음료도 있으니 좋다. 레몬과 같은 방법이지만 주의해야한다.

너무 시거나 자극적이라면 목이아니라 위나 대장에 무리를 주며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많이 해서는 안된다.


2020/09/24 - [예방방법] - 편백나무 효능

2020/09/23 - [증상및 원인] - 지방간 증상

2020/09/22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폴리페놀의 효능

2020/09/21 - [대처방법] - 공황장애 후기

2020/09/17 - [대처방법] - 쿠바드 증후군




반응형

'대처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잘되는운동 습관들이자  (0) 2021.04.28
공황장애 후기  (0) 2020.09.21
쿠바드 증후군  (0) 2020.09.17
담배 끊는 방법  (0) 2020.08.03
귀에서삐소리가나는이유  (0) 2020.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