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는 정신질환의 흔한형태주우 하나로 ,간혹 심각한 고통이나 손상을 유발하거나 삶의질을 저하시킵니다.
불안감은 스트레스타나 걱정,위협등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나, 이것이 매우 심각하거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또는 주위환경에 어울리지 못할때 불안장애에 해당하게 됩니다.
불안장애는 범불안장애,사회불안장애,공황장애,강박장애 등 여러가지 종류로 분류되며 ,개인의 감정,사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정이나 직장,학교에서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줄수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뇌에서 화학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발생이 됩니다.
비록 생물학적,사회적으로 특정 상태에 있는 사람에서 불안장애의 발생위험이 더 높을수있지만, 정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불안장애 증상은 개개인 간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두려움,긴장감,초조,집중력 저하와 구강건조,어지러움,근육 긴장,발한,부정맥 등과 같은 신체증상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이 일상생활을 방해하게 됩니다.
동시에 한가지 이상의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은 때때로 우울증과 같은 다른 기분장애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어떤일이 일어날것이라는 불특정 불안감, 과도하고 젖절도디지 않는 걱정,불안,긴장감이 전형적인 증상이며 구강 건조,손이 축축해짐,발한,어지러움 등의 신체증상이 함께 나타남
하루종일 몸이 긴장되있으며 곤두서있는 느낌이들기도 한다. 사소한 일들이 걱정이 되고 스스로 조절하려고 하지만 머릿속에는 사소한 일들이 걱정이 되며 스스로 조절하려고 하지만 잔걱정이 계속된다.
이럴 경우 하루종일 피곤하지만 막상 잠을 들기는 어려워 밤을 설치게 된다. 내과나 가정의학과를 방문했지만 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래서 범불안장애는 일부에서는 신경증,불안증이라고 말하는 질환이다.
우리나라 특유의 질환읜 화병과 유사한 정신건강의학과적인 질환으로서 비슷한 특징을 공유하게 된다.
만성적인 증상으로 일상 활동에 제약을 초래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분명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화병, 성격문제,업보,과거의 한 행동으로 인하여 어쩔수없는 것이라 생각하며 적잘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초기에는 답답함,소화불량,통증(두통, 근육통),피로감,이명 등의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런 불안 장애는 범 불안장애의 증상입니다.
과도한 걱정과 신체적인 증상이 핵심적인 증상입니다.
일상적인 일에 대하여 지나치게, 지속적으로 걱정을 합니다. 그리 큰일이 아님에도 게속해서 걱정을 하고 생각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두통 흉통 통증,이명,피로감,불면,안절부절못함 등의 신체증상이 흔하게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사회불안장애는 특정ㅈ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상황에 노출되는것을 두려워하고 염려하는 것입니다.
이 상황은 종종피하거나 큰 고통을 감내하면서 견디게 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사회적 상황에 편안하게 대처하는 능력은 가족,교육,일,여가 ,데이트 관계등 삶의 여러 중요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회 불안 장애는 불안 장애의 한종류로 해당되며 사회적 상황에 대한 어느정도의 불안감이 정상적인 데 반해 ,사회공포증을 가진 사람은 그불안이 매우 심해 사회적 상황을 피하거나 고통을 느끼면서 참아냅니다.
인구의 약 13%가 일생의 한 시점에 사회공포증을 겪습니다. 이 장애는 시기와 무관하게 12개월의 기간동안약 9%의 여성 및 7%의 남성에게 영향을 줍니다. 남성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사회적 불안인 ,회피성 인격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여성에 비해 더 높습니다.
일부는 천성적으로 수줍음을 타며, 어린 시절에 소심함을 보이고 이후 이것이 사회공포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사춘기 시기에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사회공포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기능 또는 행동이 부적절해 보일수있다는 염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종 땀이나거나,얼굴이 붉어지고,구토하거나 몸이떨리거나,목소리가 떨리는 등 두려움이 분명하게 나타날것을 염려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또한 일련의 생각을 잊어버리거나 자신을 표현할 말을 찾지 못할까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일부 사회 공포증은 특정 기능적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특정 대중적 행동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만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동일한 행동을 혼자할때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보통 사회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촉발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중앞에서의말하기, 다른사람과 함께 식사하기,새로운 사람만나기,대화하기,공중화장실 이용하기
공황발작은 강렬하고 극심한 공포가 갑자기 밀려오는것을 말하며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등의 신체증상이 돈반되어 죽음에 이를것 같은 공ㅇ포를 느끼는 불안장애를 뜻합니다.
이러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화면 공황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백화점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극신함 공포를 느끼는 광장 고포증과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에비해2~3배 정도 발병률이 더 높으며, 대게 20~30대 사이의 연령층에서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이런 불안장애 증상은 곧 죽을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강한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순식간에 이런현상이 벌어지며 10~20분간 지속되다 소실되게 됩니다.
숨쉬기가 힘들어지며,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 박동이 심하게 느껴지며 가슴에 통증 불쾌감,숨이 답답하여 질식할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현기증,휘청거리는 느낌,손발이 저리는 감각이상이나 몸의 떨림과 진전이 나타납니다. 오한이 나거나 돌발적 열감이나 냉감,땀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불안장애는 생물학적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인관계 갈등,이별,파산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어렸을때의 경험과 인격의 발달등 여러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생물학적으로 보았을때,노르에피네플린,세로토닌,가바등 신경전달 물질 시스템의 이상 ,뇌구조의 이상으로 공황장애가 나타날수있습니다.
불안장애 증상 강박장애
강박장애를 앓고있는 사람은 타인이 보기에 비정상적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강박장애는 의외로 흔한 병인데 보통 50명중 1명이 앓고 있으며,이는 우리나라 사람중 100만명 ,세계인구중 1억4000만 명에 해당하는 수치다.
오늘 지나가는 사람중 적어도 3명은 강박장애를 알혹있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반복ㅈ적인 손씻기,반복적인 확인 ,순서대로 특정한 부분을 만지기,숫자세기등이 있다.
흔한 강박적 사고로는 다른사람을 해치는 등의 지속적인 푝력적 사고,반복적인 성행위 관련사고,종교적 믿음에 반하는 사고등이 있다.
강박장애 환자들은 종종 순서나 규칙성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가 많고,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지 못하고 쌓아놓는 경우가 흔하다.
손 씻기 강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도 사례가 쏟아질마나큼 흔하여 이들은 공공시설을 포함하여, 스스로 자신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물체를 만지고 난 이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거나 닦는다.
이 스스로 자신의 더럽다고 생각하는 물체의 규정이 개인마다 다른데,공중화장실 변기 뚜껑부터 시작해서 공용출입문 손잡이나 에스컬레이터 손잡이,바깥에 외출하고 온 직후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소지품들 조차도 더럽다고 생각이 든다.
심지어는 물건을 사고 현금으로 계산했을 경우 거스름돈에 대해 남들이 침을 묻혔다거나,더럽게 사용했을까봐 받기가 껄끄러워 지는 경우도 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런 불안장애를 뇌의 질환으로 정의하고 있다.세로토닌을 포함한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과,일부 뇌 부위의 과활성화 및 활성 저하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인것이다.
하지만 이런류의 질환 대부분이 그렇듯 뚜렷한 단일 병인은 없다. 몇몇 유전자,유전이 연관이 있다고만 알려저있을뿐이다.
불안장애 진단 및 치료는??
불안장애를 효율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방법이 존재하고 있다. 모든 단계에서 가족 및 친구들의 도움이 가장 중요하다.
불안 장애는 증상,일상 생활,가족력에 대한 의사의 문진을 통해 진단 받을수있으며,다른 질병을 배제하기 위해 신체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일단 불안장애로 진단받게되면 약물치료,상담치료,사회적 지원,운동 휴식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고려합니다.
모든 치료에 있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2019/07/05 - [증상및 원인] - 대상포진 초기증상 3가지
2019/07/03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미역 효능 7가지
2019/06/28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돼지감자 효능 총정리
2019/06/26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견과류 효능 총정리
냉방병 증상 및 예방 (0) | 2019.07.28 |
---|---|
임신 초기증상 5가지 (0) | 2019.07.18 |
대상포진 초기증상 3가지 (0) | 2019.07.05 |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하여 (0) | 2019.06.25 |
자궁근종 증상 (0) | 201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