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이트 인터넷 병원

최근들어 a형 간염환자가 서울 ,경기서 확산되면서 전국 확진자의 45%를 차지하였다고 뉴스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a형간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a형간염이 어떠한 병이며 a형간염 증상은 어떠한지 치료방법은 어떻게해야하고 예방법은 어떻게 해야지 막을수있는지 샅샅히 알아볼려고합니다.

우선 a형간염은 간에 바이러스가 감염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간염 바이러스는 간세포에 염증을 유발시키며 a형간염이 간염중에 전체 77%를 차지한다고 보고되기도 하고 있으며

국내 a형간염 환자들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a형간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과 치료


a형간염 바이러스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모두 극심한 증상이 나타나는것은 아닙니다. 간은 항상 침묵으로 일관하기 때문에 더욱 관리를 잘해야한답니다.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생겼다가 없어지는 경우도 이싿고 합니다. 하지만 a형 간염증상이 심하게 유발되면 감기 증상과 함께 식욕 감소,메스꺼움,고열 근육통 등이 나타나다가 황달까지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색이 진해지고 대변 색이 옅어지게 되고 ,간 효소 수치도 급격히 상승하게 된답니다.

처음에 감기와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약을 복용해도 몸살감기가 완화되지 않으며, 상복부 통증이나 팽만감,구역감등이 수반된다면 내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볼 필요성이 있답니다.

a형간염은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수 있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30대초반,30대 중반,20대 후반이 가장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보통 휴유증 없이 회복되지만 일부는 만성간염으로 이행되거나 간손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증상이 있는 환자의 30%정도가 입원 치료를 하게 된답니다. 

a형간염치료 별다른 방법이 없다는것이 문제입니다.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a형간염의 주된 치료는 보존적 치료로 휴식과 영양공급,충분한 수분공급,간 독성 물질 회피(일부 진통제,피임약등)등으로 이뤄지며 증상에 따른 대증 요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a형간염의 감염은 어떻게 되나??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장속에 있으면서, 오염된 손, 수건,음식 특히 물이나 어패류 같은 접촉을 통해 전파가 된다고 합니다.

즉 감염된 사람의 변을 통해 다른사람의 입으로 전파가 되는것이죠.

바이러스 감염후 증상이 생기기까지(잠복기)대게 15~50일,평균 28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황달이 나타나기 1~2주전 전염력이 가장 강하며 때문에 본인이 간염에 걸린줄 모르고 전염 주체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a형간염 예방방법은?


a형간염은 간단한 방법으로 접촉을 통한 전파나 가족간 전파를 막을수 있답니다.

-화장실을 다녀온후 손을 깨끗이 싯고 소독제로 소독해야하는것이 좋으며 특히 화장실 문손잡이를 깨끗이 소독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왠만해선 공중 화장실 사용을 피해야하며 , 사용한 후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해서 소독을 해줘야한답니다.

-맨손으로 음식을 먹으면 안됩니다. 손에서 감염이 가장 심하게 일어나므로 맨손으로 음식을 먹는일이 없어야하며 익히지 않는 외식을 삼가는것도 중요합니다.

-식사기 식기를 같이 쓰지 않습니다. 술잔이나 물컵을 같이 쓰는것도 삼가하셔야합니다.

-접시에 묻어있는 물을 닦으려고 행주로 접시를 닦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a형간염을 유발 시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을 항상 씻어줘야하며 항상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예방방법 이랍ㄴ비다.

-음식점 종사자는 돈을 만졌던 손으로 음식을 만지면 안됩니다. 돈에는 가장 많은 세균이 있으며 또한 여러 세균들이 거첬다가 왔다갔다하는것이 돈입니다.




a형간염 예방접종


a형간염 유행지역을 여행하거나 지역적 유행이 일어난 경우에는 유행지역에서 군인으로 복무하는 경우,마약중독자,동성연애자,만성 간질환자,혈우병 환자,a형 간염에 노출되는 실험실 종사자,의료진의 경우에는 백신 접종 대상이 된답니다.

요세 처럼 간염 유행이 예고되고 있으면서 확산 시기에는 특히 항체가 없다면 백신을 예방접종 하는것이 좋습니다.

백신은 1회접종만으로도 95% 이상에서 높은 항체 역가가 생성되며,6~18개월 추가접종하면 장기간 예방효과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즉 2회 접종 해야하는것이죠.

백신의 효과는 최소 5~10년간 유지되며,20년 이상 유지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영원히 유지되는것은 아니므로 백신 접종을 한지 오랜신간이 지났다면 항체 검사후 백신 접종을 다시하는것을 권장합니다.

2019/08/01 - [증상및 원인] - 간경화 초기증상

2019/07/28 - [증상및 원인] - 냉방병 증상 및 예방

2019/07/27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고혈압에 좋은 영양소들

2019/07/18 - [증상및 원인] - 임신 초기증상 5가지

2019/07/17 - [음식으로 영양 섭취] - 심장에 좋은 음식들은?


반응형

'예방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식품 추천  (0) 2019.09.09
서산 메르스 의심 환자 발생  (0) 2019.08.20
필라테스 효과 알아보자  (0) 2019.08.17
치매예방 습관  (0) 2019.06.17
우리의 위 건강을 위협하는 나쁜 습관  (0) 2018.07.03